[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놀이 > 솔루션

본문 바로가기



솔루션

[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놀이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06 01:02

본문




Download : 놀이치료-1.hwp




또한 부와 모는 아동에게 첫째로써 의젖하게 행동하기를 요구하고, 아이에게 야단을 치거나 체벌을 가하는 일이 많았다…(To be continued ) . . 치료目標(목표) - 치료자와의 신뢰롭고 안정된 애착관계 형성하기 - 퇴행을 통해 욕구 충족하기 -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 표현하기 - 모가 현재 아동의 문제행동과 Cause 을 이해하고, 부모-아동 관계 개선하기


[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놀이



다. 본 아동의 부모님은 맞벌이를 하셨기 때문에 아동은 주로 가사 일을 봐주는 아주머니와 함께 지냈다. 1년 전 남동생이 태어나면서 모가 직장을 그만두고 집에서 아이들을 돌보게 되었고, 부모 모두 기다려온 아들에 대한 사랑이 지극하였다. 1년전 남동생이 태어나면서부터 자위행위가 스타트되었고, 하루에 1-2회 정도 자위행위를 하였다.

Download : 놀이치료-1.hwp( 75 )



Ⅰ. 놀이치료의 정의와 이론적 배경, , 1. 놀이치료의 정의, 2. 놀이의 의미, 3. 놀이치료의 이론적 배경, , Ⅱ. 놀이치료의 장점과 기능, , 1. 놀이치료의 장점, 2. 놀이의 기능(Functions of play behavior) , , Ⅲ. 놀이치료의 대상, , Ⅳ. 놀이치료를 위한 준비, , 1. 놀이치료자 의 태도와 역활, , 1) 놀이치료자의 태도, 2) 놀이치료자의 자격과 자질, 3) 놀이치료자의 역할, , 2. 놀이치료실의 역활, 3. 놀이 도구의 준비와 기능, , Ⅴ.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른 준비, , 1. 0-2세 수준의 아동, 2. 2-6세 수준의 아동, 3. 6-11세 수준의 아동, 4. 11세이후 수준의 아동, , Ⅵ. 놀이치료 과정, , 1. 접수 상담, , 1) 초기의 전화 접촉, 2) 접수 상담, , 2. 초기 과정, , 1) 첫시간, 2) 초기 단계, 3. 중기 과정, 4. 말기 과정, 5. 종료 과정, , Ⅶ. 놀이 치료 사례, , Ⅷ. 놀이치료 사례 2, , Ⅸ. 환상과 창조적인 놀이의 발달, , 1. 놀이의 세 단계, , 1) 몸으로부터 나오는 놀이, 2) 상상(Imagination)과 모방을 통해 나타난 놀이, 3) 의도적으로 상황을 꾸며서 놀기, , 2. 놀이를 통해 세상을 경험하기, , 1) 공간과 시간과 우주와 관련된 세계, 2) 자연 세계, 3) 인간 세계, 4) 인형이 하는 특별한 역할, , 3. 놀이의 중요성, 4. 아이의 창조적인 놀이를 격려하는 방법들, , Ⅹ. 아이의 상상력을 풍요롭게 만들어 주기, , 1. 상상력의 중요성과 발달 과정, 2. 입으로 하는 말들과 이야기를 들려주는 일의 중요성, 3. 동화가 가지는 내적인 의미, , 1) 동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역할, 2) 동화에서 나타나는 잔인성과 사악함에 대한 문제, 3) 어린아이와 동화를 함께 나누기, 4) 치료의 힘이 있는 이야기들, , 4. 다른 문화의 이야기들을 함께 나누기, , Ⅺ. 아이의 미술적인 재능을 키워주기, , 1. 색채의 경험, 2. 어린아이들의 수채화 그림 그리기, , 1) 필요한 물품들, 2) 집에서 구비하고 있어야 할 것들, 3) 준비하기, 4) 색칠하기, 5) 색을 칠하면서 아이가 느끼는 경험, 6) 이런 경험이 나중의 삶에서 보여주는 변화, , 3. 크레용으로 색칠하기, , 1) 아이의 그림을 이해하기, 2) 블록으로 된 크레용으로 색칠하기, , 4. 밀랍으로 빚어보기, 5. 아이들과 함께 만들기, 6. 여러분 자신 안에 있는 내면의 예술가를 느끼기, , Ⅻ. 아이의 음악적인 재능을 키워주기, , 1. 즐거운 소리를 만들어내기, 2. 음악과 인지전이 발달, 3. 아이와 함께 노래 부르기, 4. 몸을 움직이면서 하는 놀이와 손가락 놀이, 5. 오음계 음악과 ‘다섯번째 음계’, 6. 음악 레슨이나 무용 레슨을 시키자, FileSize : 146K , [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놀이기타방송통신 , 놀이 놀이치료 놀이치료사례 아동교육 놀이와아동
방송통신/기타


-1_hwp_01_.gif -1_hwp_02_.gif -1_hwp_03_.gif -1_hwp_04_.gif -1_hwp_05_.gif -1_hwp_06_.gif


놀이,놀이치료,놀이치료사례,아동교육,놀이와아동,기타,방송통신
설명

Ⅰ. 놀이치료의 定義(정이)와 이론적 배경, , 1. 놀이치료의 定義(정이), 2. 놀이의 의미, 3. 놀이치료의 이론적 배경, , Ⅱ. 놀이치료의 長點과 기능, , 1. 놀이치료의 長點, 2. 놀이의 기능(Functions of play behavior) , , Ⅲ. 놀이치료의 대상, , Ⅳ. 놀이치료를 위한 준비, , 1. 놀이치료자 의 태도와 역활, , 1) 놀이치료자의 태도, 2) 놀이치료자의 자격과 자질, 3) 놀이치료자의 역할, , 2. 놀이치료실의 역활, 3. 놀이 도구의 준비와 기능, , Ⅴ.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른 준비, , 1. 0-2세 수준의 아동, 2. 2-6세 수준의 아동, 3. 6-11세 수준의 아동, 4. 11세이후 수준의 아동, , Ⅵ. 놀이치료 과정, , 1. 접수 상담, , 1) 초기의 전화 접촉, 2) 접수 상담, , 2. 초기 과정, , 1) 첫시간, 2) 초기 단계, 3. 중기 과정, 4. 말기 과정, 5. 종료 과정, , Ⅶ. 놀이 치료 instance(사례), , Ⅷ. 놀이치료 instance(사례) 2, , Ⅸ. 환상과 창조적인 놀이의 발달, , 1. 놀이의 세 단계, , 1) 몸으로부터 나오는 놀이, 2) 상상(Imagination)과 모방을 통해 나타난 놀이, 3) 의도적으로 상황을 꾸며서 놀기, , 2. 놀이를 통해 세상을 경험하기, , 1) 공간과 시간과 우주와 관련된 세계, 2) 자연 세계, 3) 인간 세계, 4) 인형이 하는 특별한 역할, , 3. 놀이의 중요성, 4. 아이의 창조적인 놀이를 격려하는 방법들, , Ⅹ. 아이의 상상력을 풍요롭게 만들어 주기, , 1. 상상력의 중요성과 발달 과정, 2. 입으로 하는 말들과 이야기를 들려주는 일의 중요성, 3. 동화가 가지는 내적인 의미, , 1) 동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역할, 2) 동화에서 나타나는 잔인성과 사악함에 대한 문제, 3) 어린아이와 동화를 함께 나누기, 4) 치료의 힘이 있는 이야기들, , 4. 다른 문화의 이야기들을 함께 나누기, , Ⅺ. 아이의 미술적인 재능을 키워주기, , 1. 색채의 경험, 2. 어린아이들의 수채화 그림 그리기, , 1) 필요한 물품들, 2) 집에서 구비하고 있어야 할 것들, 3) 준비하기, 4) 색칠하기, 5) 색을 칠하면서 아이가 느끼는 경험, 6) 이런 경험이 나중의 삶에서 보여주는 변화, , 3. 크레용으로 색칠하기, , 1) 아이의 그림을 이해하기, 2) 블록으로 된 크레용으로 색칠하기, , 4. 밀랍으로 빚어보기, 5. 아이들과 함께 만들기, 6. 여러분 자신 안에 있는 내면의 예술가를 느끼기, , Ⅻ. 아이의 음악적인 재능을 키워주기, , 1. 즐거운 소리를 만들어내기, 2. 음악과 인지전이 발달, 3. 아이와 함께 노래 부르기, 4. 몸을 움직이면서 하는 놀이와 손가락 놀이, 5. 오음계 음악과 ‘다섯번째 음계’, 6. 음악 레슨이나 무용 레슨을 시키자, 자료(data)크기 : 146K


순서




Ⅰ. 놀이치료의 definition 와 theory(이론)적 배경

1. 놀이치료의 definition
2. 놀이의 의미
3. 놀이치료의 theory(이론)적 배경

Ⅱ. 놀이치료의 장점(長點)과 기능

1. 놀이치료의 장점(長點)
2. 놀이의 기능(Functions of play behavior)

Ⅲ. 놀이치료의 대상

Ⅳ. 놀이치료를 위한 준비

1. 놀이치료자 의 태도와 역활

1) 놀이치료자의 태도
2) 놀이치료자의 자격과 자질
3) 놀이치료자의 역할

2. 놀이치료실의 역활
3. 놀이 도구의 준비와 기능

Ⅴ.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른 준비

1. 0-2세 수준의 아동
2. 2-6세 수준의 아동
3. 6-11세 수준의 아동
4. 11세이후 수준의 아동

Ⅵ. 놀이치료 과정

1. 접수 상담

1) 초기의 전화 접촉
2) 접수 상담

2. 초기 과정

1) 첫시간
2) 초기 단계
3. 중기 과정
4. 말기 과정
5. 종료 과정

Ⅶ. 놀이 치료 example(사례)

Ⅷ. 놀이치료 example(사례) 2

Ⅸ. 환상과 창조적인 놀이의 발달

1. 놀이의 세 단계

1) 몸으로부터 나오는 놀이
2) 상상(Imagination)과 모방을 통해 나타난 놀이
3) 의도적으로 상황을 꾸며서 놀기

2. 놀이를 통해 세상을 경험하기

1) 공간과 시간과 우주와 관련된 세계
2) 자연 세계
3) 인간 세계
4) 인형이 하는 특별한 역할

3. 놀이의 중요성
4. 아이의 창조적인 놀이를 격려하는 방법들

Ⅹ. 아이의 상상력을 풍요롭게 만들어 주기

1. 상상력의 중요성과 발달 과정
2. 입으로 하는 말들과 이야기를 들려주는 일의 중요성
3. 동화가 가지는 내적인 의미

1) 동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역할
2) 동화에서 나타나는 잔인성과 사악함에 대한 문제
3) 어린아이와 동화를 함께 나누기
4) 치료의 힘이 있는 이야기들

4. 다른 문화의 이야기들을 함께 나누기

Ⅺ. 아이의 미술적인 재능을 키워주기

1. 색채의 경험
2. 어린아이들의 수채화 그림 그리기

1) 필요한 물품들
2) 집에서 구비하고 있어야 할 것들
3) 준비하기
4) 색칠하기
5) 색을 칠하면서 아이가 느끼는 경험
6) 이런 경험이 나중의 삶에서 보여주는 변화

3. 크레용으로 색칠하기

1) 아이의 그림을 이해하기
2) 블록으로 된 크레용으로 색칠하기

4. 밀랍으로 빚어보기
5. 아이들과 함께 만들기
6. 여러분 자신 안에 있는 내면의 예술가를 느끼기

Ⅻ. 아이의 음악적인 재능을 키워주기

1. 즐거운 소리를 만들어내기
2. 음악과 인지전이 발달
3. 아이와 함께 노래 부르기
4. 몸을 움직이면서 하는 놀이와 손가락 놀이
5. 오음계 음악과 ‘다섯번째 음계’
6. 음악 레슨이나 무용 레슨을 시키자

Ⅷ. 놀이치료 example(사례) 2 . 대상아동 본 아동은 만6세 여자아이로, 혼자 있거나 심심할 때 심하게 자위행위를 하는 것이 문제가 되어 놀이치료를 받게 되었다.

솔루션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shakespeare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shakespeare.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