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칫솔시장 marketing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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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06 0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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칫솔시장 marketing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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칫솔시장 마케팅
1. 칫솔사업부의 미션
2. 마케팅 시장의 세분화
3. 칫솔시장 환경분석
4. Precision 의 성공戰略
목 차
5. 국내 구강보호 시장
1. 칫솔사업부의 미션
경쟁이 치열한 칫솔 시장을 신제품 Precision
으로 틈새시장을 겨냥칫솔 시장의 점유율
16%에서 끌어올려 슈퍼프리미엄 시장에서
1위를 하기 위한 戰略.
CP사의 Colgate라는 브랜드와
Precision이란 브랜드를 칫솔 시장 내에
큰 이슈로 만들기 위한 브랜드 네임 戰略을 확립.
뛰어난 성능을 가진 제품이지만
디자인이 독특하기에 소비자들의
구매의욕을 자극하기 위한 홍보 戰略 수립.
2. 마케팅 시장의 세분화
가치시장
전문시장 : CP, J&J
슈퍼프리미엄시장 : Oral-B, P&G, SB
유통업체 상표로 인해 가치시장이 많이 잠식되었으나 많은 소비자들이 전문시장으로 옮겨 앉았다.
칫솔시장 marketing 분석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공통점 : 구강 보호 제품임.
치약시장과의 비교
2. 마케팅 시장의 세분화
샴푸시장

칫솔 시장과 비슷한 세분화 구조.

동…(투비컨티뉴드 ) 일한 시장 안에 소비자의 선호도 및 특성(特性)에 따라 세분화 하여 시장 확대를 노릴 수 있는 제품.

예: 지성용, 건성용, 비듬용, 염색 손상용, 탈모용, 자외선 차단용 등.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efficacy적이라고 생각하는 세분화 기준은?
3. 칫솔시장 환경분석(4C)
소비자의 구매 행동 : 소비자 %

사용행동
치료추구적 행동 : 구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피하는 것을 목적
화장추구적 행동 : 입 냄새 제거 및 하얀 색의 치아 강조
저관여 행동 : 구강 위생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구매
고객 분석
3. 칫솔시장 환경분석(4C)

1991년 미국 칫솔 판매량 23.1%, 판매액 30.7%
주로 전문가의 인증에 의존, ‘치과의사 칫솔’로 알려짐.
슈퍼프리미엄칫솔으로 Indicator 출시. 교체시기(2-3개월)마다 색상이 변화하며 소비자에게 교체 촉구.
대대적인 판촉 및 광고 마케팅. (1불 할인쿠폰, ‘하나 사면 하나는 무료’, 2불 할인쿠폰, ‘치과의사를 훔치세요’ 등.
경쟁사 분석


1991년 미국 판매량 19.4%, 판매액 21.8%
일반적으로 닿을 수 없는 곳까지 닿는다는 점을 어필.
지속적으로 Reach 시리즈 개발 출시, 브랜드 유지 및 확산.
판촉戰略 : 60센트 쿠폰, 1불 환불, ‘두개 사면 하나 무료’ 등
3. 칫솔시장 환경분석(4C)
<

치약상표 Crest를 확장
치아의 사이까지 솔이 닿도록 설계.
각종 판촉 준비 : 55센트 쿠폰, 1.99불 환불, ‘Teeth aren`t flat, so why is your brush` 등.
경쟁사 분석


치약상표를 확장
칫솔의 유연성과 부드러움을 강조.
판촉 戰略 : 1.99불 환불, 두 개당 하나 무료, 치약&칫솔 세트, 타월 제공
다만 무리한 판촉 戰略으로 인해 1992년에는 영업 손실이 예상 됨.
칫솔시장 마케팅분석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칫솔
솔의 강도, 헤드의 크기에 따라 세분화
1980년대부터 시대의 흐름을 따라 세분화 기준의 변화하여, 과거의 기능적 특징에서 심미적 특징으로 변화.
1991년 다시 기술적 특징(플라그 제거, 사용이 용이)를 중시한 제품 출시.
기능과 특징에 따라 더욱 세분화. 진동 칫솔. 틀니용 칫솔, 어금니용 칫솔, 혓바닥용 칫솔, 교정용 칫솔 등.
어떻게 세분화 되었는가?
2. 마케팅 시장의 세분화
칫솔과 치약은 보완재 관계의 제품이지만, 두 제품은 서로 다른 소비 행동이 나타남.

치약 :
크게는 어른용과 어린이용으로 나눠지긴 하나, 일반 가정에서는 하나의 치약을 공유하여 사용.
소모품이기에 교체시기를 쉽게 파악.

칫솔 :
개인적 위생으로 인해 가족 구성원 각자 가짐.
회사, 여행용, 집안용 등 일반적으로 2개 이상의 칫솔 보유
소모품이나 마모도를 눈으로 쉽게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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