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상담] 인지행동 아동상담theory(이론)의 주요개념(槪念)과 history, 인지행동치료의 개입방법, 인지행동모델 > 실습일지

본문 바로가기



실습일지

[인지행동상담] 인지행동 아동상담theory(이론)의 주요개념(槪念)과 history, 인지행동치료의 개입방법, 인지행동모델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06 01:02

본문




Download : [인지행동상담] 인지행동 아동상담이론의 주요개념과 역사, 인지행동치료의 개입방법, 인지행동모델.hwp




`인간의 문제는 물질에 의해 생기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이해하는 시각에 의해서 발생한다`(Ellis, 1984 : Pretzer & Beck, 1996)는 관점을 갖는다.
인…(투비컨티뉴드 ) 지행동theory 의 대표적인 학자는 El와 Beck, Meichenbaum 등이고, El는 합리적 정서적 theory (Rational-Emotive Theo : RET)을 발전시켰고, Beck은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play therapy : CBPT)가 인지행동 상담theory 이 대표적인 theory 을 발전시켰으며, Meichenbaum은 자기대화(self-talk)와 인지구조의 변화를 통해 스트레스에 대응해 가는 책략을 중심으로 theory 을 전개하여 인지행동 상담에 큰 영향을 미쳤다.설명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인지행동상담] 인지행동 아동상담이론의 주요개념과 역사, 인지행동치료의 개입방법, 인지행동모델 , [인지행동상담] 인지행동 아동상담이론의 주요개념과 역사, 인지행동치료의 개입방법, 인지행동모델인문사회레포트 , 인지행동상담 인지행동 아동상담이론 주요개념과 역사 인지행동치료 개입방법 인지행동모델
[인지행동상담]%20인지행동%20아동상담이론의%20주요개념과%20역사,%20인지행동치료의%20개입방법,%20인지행동모델_hwp_01_.gif [인지행동상담]%20인지행동%20아동상담이론의%20주요개념과%20역사,%20인지행동치료의%20개입방법,%20인지행동모델_hwp_02_.gif [인지행동상담]%20인지행동%20아동상담이론의%20주요개념과%20역사,%20인지행동치료의%20개입방법,%20인지행동모델_hwp_03_.gif [인지행동상담]%20인지행동%20아동상담이론의%20주요개념과%20역사,%20인지행동치료의%20개입방법,%20인지행동모델_hwp_04_.gif [인지행동상담]%20인지행동%20아동상담이론의%20주요개념과%20역사,%20인지행동치료의%20개입방법,%20인지행동모델_hwp_05_.gif [인지행동상담]%20인지행동%20아동상담이론의%20주요개념과%20역사,%20인지행동치료의%20개입방법,%20인지행동모델_hwp_06_.gif



[인지행동상담] 인지행동 아동상담theory(이론)의 주요개념(槪念)과 history, 인지행동치료의 개입방법, 인지행동모델

[인지행동상담] 인지행동 아동상담theory(이론)의 주요개념(槪念)과 history, 인지행동치료의 개입방법, 인지행동모델

Download : [인지행동상담] 인지행동 아동상담이론의 주요개념과 역사, 인지행동치료의 개입방법, 인지행동모델.hwp( 75 )




인지행동상담,인지행동,아동상담이론,주요개념과,역사,인지행동치료,개입방법,인지행동모델,인문사회,레포트
[인지행동상담] 인지행동 아동상담theory 의 주요개념과 歷史, 인지행동치료의 개입방법, 인지행동모델

CONTENTS

인지행동 아동상담theory

I. 인지행동 아동상담theory 의 歷史

II. theory 적 구성
1. 합리적, 정서적 theory (RET)
1) 합리적, 정서적 theory 의 기본 관점
2) 기본 원리
(1) 인지와 내면의 사건의 중요성
(2) 문제의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하는 역기능적 사고
(3) 변화의 기점이 되는 사고과정
(4) 비합리적 사고를 유발하는 원인(原因)의 다양성
(5) 현재중심
(6) 신념의 변화가능성
2. 인지행동 놀이치료(CBPT)
1) 인지행동 놀이치료의 기본 관점
2) 행동치료
3) 인지치료
4) 인지행동 놀이치료
5) 유사점과 차이점

III. 개입방법
1. 엘리스(Ellis)의 ABCDE 모형
1) A, 선행사건
2) B, 신념체계
3) C, 정서적 결과
4) D,...

[인지행동상담] 인지행동 아동상담theory 의 주요개념과 歷史, 인지행동치료의 개입방법, 인지행동모델

CONTENTS

인지행동 아동상담theory

I. 인지행동 아동상담theory 의 歷史

II. theory 적 구성
1. 합리적, 정서적 theory (RET)
1) 합리적, 정서적 theory 의 기본 관점
2) 기본 원리
(1) 인지와 내면의 사건의 중요성
(2) 문제의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하는 역기능적 사고
(3) 변화의 기점이 되는 사고과정
(4) 비합리적 사고를 유발하는 원인(原因)의 다양성
(5) 현재중심
(6) 신념의 변화가능성
2. 인지행동 놀이치료(CBPT)
1) 인지행동 놀이치료의 기본 관점
2) 행동치료
3) 인지치료
4) 인지행동 놀이치료
5) 유사점과 차이점

III. 개입방법
1. 엘리스(Ellis)의 ABCDE 모형
1) A, 선행사건
2) B, 신념체계
3) C, 정서적 결과
4) D, 논박
5) E, 效果(효과)
2. 인지행동 놀이치료의 세팅과 방법
1) 세팅
2) 방법
3. 인지행동치료 개입방법
1) 행동적 개입
(1) 정적 강화
(2) 조성
(3) 자극용암법
(4) 소거와 대체행동의 강화
(5) 자기감독
(6) 활동스케줄 짜기
2) 인지적 개입
(1) 역기능적 사고의 기록
(2) 인지변화 책략 / 불합리한 신념 상쇄하기
(3) 독서치료
3) 치료자 역할
4) 부모의 역할

IV. 임상 적용의 예

Reference List
인지행동 아동상담theory

I. 인지행동 아동상담theory 의 歷史

인지행동 상담theory 은 인간의 정서와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인간의 인지과정에 개입하는 것이 가장 效果(효과)적이라 보는 입장으로 쌩동 및 사고는 외부의 사건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것을 지각하는 사고에 의해 결정된다. 행동적 방법에서는 행동 변화의 원인(原因)으로서의 인지구조의 변화를 무시하고 있으며, 인지적 방법은 인지와 행동을 주종관계로 나눔으로써 행동이 인지변화의 원인(原因)이 될 수 있음을 간과하고 있다. 인지상담theory 에 가장 중요한 영항을 끼친 사상 배경은 현상학 관점이다.
Ellis의 합리적 정서적 theory 은 지각 및 사고과定義(정의) 변화를 통해 인간의 정서와 행동의 변화를 꾀하며, Beck의 인지상담 치료는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나 대인관계 문제는 주로 이들이 행동하고 느끼는 방식 그리고 삶의 상황을 이해하는 방식의 차이에 따라 발생한다고 보고 그들의 잘못된 이해를 밝혀 부정확하고 주관적인 지각을 변화시킴으로써 한 개인 전체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는 고대 스토파학파와 Adler의 현상학적 관점에 영향을 받았다.
인지행동상담은 인지론적 방법과 행동론적 방법을 조화롭게 사용하여 정서 및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으로 행동적 방법을 바탕으로 하여 인지적 변화를 유도하는데 초점을 둔다. 이와 같이 행동적 방법과 인지적 방법이 서로 다른 견지에 있기 때문에 행동의 원인(原因)이라는 한 가지 사실을 놓고 행동적 방법은 외적 자극의 측면에서, 인지적 방법은 내적인 인지적 요인의 측면에서 문제를 해석하고 서로 다르게


다. El와 Beck의 두 theory 은 많은 유사점을 지니면서도 나름의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실습일지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shakespeare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shakespeare.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