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M]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의 발달배경 > 실습일지

본문 바로가기



실습일지

[BOOM]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의 발달배경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06 01:02

본문




Download :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의 발달배경.hwp




다세대 가족에 대한 보웬의 통찰은 가족치료의 역싸에 한 획을 긋는 업적이 되었다.
메닝거에서 미국립정신보건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NIMH)로 자리를 옮긴 보웬은 정신분열증 가족에서 어머니뿐만 아니라 아버지까지 치료에 포함시키며 연구의 단위를 넓혀 가족 내 삼각관계의 정의(定義) 을 연구하기 처음 하였다. 모자공생이란 어머니와 성인 정신분열증 자녀가 서로에 대한 정서적 개입 이 지나치게 심한 나머지 별개의 두 사람이 아닌, 하나의 존재 또는 하나의 자아로 간주될 정도의 강한 정서애착을 갖고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보웬은 정신분석의 정의(定義) 이 지나치게 개인적이라 가족을 설명하는 언어로는 한계가 있다고 느꼈다. 1959년…(skip) 보웬은 미국립정신보건연구소(NIMH)에서 조지타운 대학교 의과대학으로 옮긴이래 31년간 가족을 단위로 하는 포괄적인 다세대 가족치료theory 발달에 힘을 쏟았다.
보웬의 또 다른 제자인 게린(Philip Guerin)과 포가티(Thomas Fogarty)는 뉴욕에 가족학습센터(Center for Family Learning)를 설립하여 가족치료자를 양성하였고, 이 중에는 페미니스트 가족치료자이자 가족생활주기와 가계도 연구로 유명한 맥골드릭(Monica McGoldrick)과 카터(Be Carter)가 있다아 맥골드릭과 카터 등의 여성 제자는 스승인보웬의 주요정의(定義) 인 `자기분화 나 `융합` 등이 가부장적이며 남성중심적이라고 비판하였으나, 결과적으로 보웬의 theory 을 더욱 확장하고 성과 문화 측면에서 균형 잡힌 theory 으로 발전시키게 되었다. 그는 정신분열증 환자모자를 임대주택에 살게 하면서 이들의 상호작용을 관찰하였는데, 정신분열증 환자의 모자관계에서 강렬한 불안애착과 불안격리의 정서적 긴장이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병리적 애착을 발견하였다. 보웬은 이런 현상을 `모자공생(mother-child symbiosis)`이라고 명명하였다.


순서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의 발달배경

보웬,다세대,가족치료,발달배경,인문사회,레포트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의 발달배경

다세대 가족치료의 선구자인 보웬은 미국 테네시 농촌지역에서 대가족의 장남으로 성장하였다. 조지타운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에서 보웬의 강의를 접하고 그에 매료된 커(Michael Kerr)는 전통적인 정신역동 훈련을 받았지만 보웬의 가족체계theory 을 가장 정통적으로 계승한 제자다. 현재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의 발달배경 ,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의 발달배경인문사회레포트 , 보웬 다세대 가족치료 발달배경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의 발달배경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의 발달배경.hwp( 40 )


%20다세대%20가족치료의%20발달배경_hwp_01_.gif %20다세대%20가족치료의%20발달배경_hwp_02_.gif

설명

다. 그의 가족체계theory 은 가장 체계적이고 영향력 있는 가족치료의 theory 으로 정립되었으며, 1978년 출간된 그의 저서 “임상현장에서의 가족치료(Family Therapy in Clinical Prace)” (1978)에 보웬theory 의 주요정의(定義) 이 정리(整理) 되었다. 보웬의 theory 은 그의 탁월한 제자들에 의해 계승되고 확장되었다. 보웬은 학자와 임상가, 작가로 폭넓게 활동하였고 미국가족치료학회(American Family Therapy Association: AFTA)의 초대회장을 역임한 열정적인 가족치료운동의 지도자로 기억되고 있다아 그는 1990년 오랜 병고 끝에 사망하였다.
`공생`에 대한 보웬의 관심은 이후 그의 theory 을 정립하는 데 핵심적인 정의(定義) 이 되었다. 그는 조지타운 가족센터(Georgetown Family Center)에서 가족치료 훈련을 담당하면서 동시에 암환자와 같은 만성적 신체질환과정에서 가족이 갖는 영향을 연구하였고 현재 조지타운 가족센터의 책임자다. 그는 의대에 진학하여 정신의학을 전공하면서 정신분열증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메닝거(Menninger)클리닉에서 수련을 받던 시절부터 정신분열증 환자와 어머니의 정서적 관계로 임상적 관심을 넓혀 갔다. 그러나 정신분열증 환자의 경우에는 자녀에 대한 어머니의 개입의 정도가 매우 강렬하며, 이 정서적 강도가 자녀의 성인기까지 계속 이어진다. 인간을 포함한 포유류는 출생 직후 어머니와 완전한 융합상태이자 공생상태로 삶을 처음 하나 독립된 성인으로 자라면서 어머니에게서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간다. 보웬이 초기에 주목하였던 어머니와 성인자녀 간의 강렬한 관계는 사실 전체 가족원 모두가 관여된 과정으로, 아버지와 형제 등 모든 가족원이 문제를 키우고 유지하는 데 각자 역할을 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실습일지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shakespeare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shakespeare.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