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에대하여 > 방송통신

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

서비스에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06 01:02

본문




Download : 서비스에대하여(2).doc





첫째 과거와는 달리 현대소비자의 욕구는 범위면에서 다양하여 단순 생존을 위한 욕구라는 과거의 개념(槪念)에서 현재는 생활을 즐기다는 측면으로 욕구의 개념(槪念)이 바뀌어 가고 있다아
둘째 급속한 기술의 진보가 다양한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의 제공을 가능케하고 그 결과 서비스산업을 발전시켰다.
이와 같은 서비스경제로의 이행은 여러 가지 형태로 일어나고 있다아
서비스경제의 첫 번째 유형은 신종 서비스업의 등장이다 Internet을 이용한 Internet 쇼핑몰, Internet 서점뿐만 아니라 장보기…(drop) 배달서비스, 이벤트 대행업체 등이 생겨나고 있다아
두 번째 유형은 서비스기업이 주요 서비스외에도 보조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전체의 서비스활동이 증가한다. 호텔의 음식점, 수영장, 놀이공간, 나이트클럽 등의 보조서비스에서 서비스의 차이를 확실하게 느끼고, 이에 따라 서비스제공자를 선택하게 된다. 또 GM사는 자금 대여 등의 서비스사업을 추가로 했고 제조부문보다는 서비스활동으로부터 더 많은 수익을 내고 있다아
서비스경제화의 다섯 번째 유형은 제조기업이 제품을 판매하면서 부수적인 서비스를 점차 증가시키고 있다아 현재는 단순히 제품을 만드는 것만으로는 경쟁우위의 원천을 찾을 수 없다.y
1. 서비스의 중요성

서비스마케팅, 서비스품질, 서비스경영에 관한 학습이 왜 중요한가 왜 오늘날에 와서 서비스마케팅이 필요한가에 대한 답은 우선 서비스마케팅이 성장하게된 배경 및 요인을 고찰하면 나온다.

★ 서비스 경제로의 이행

서비스마케팅의 개념(槪念)과 strategy은 미국 및 세계에서 그중요성이 증가하는 서비스산업의 엄청난 성장에 힘입어 발전했왔다. 특히 이동통신산업의 치열한 경쟁은 부가서비스로서 다양한 서비스형태- 무선Internet서비스, 발신번호 확인, 착신거부, 전화번호 검색, 지역검색-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아
세 번째 유형은 기존 서비스업의 고급화, 전문화, 다양화로 나타나고 있다아 사진관이 토탈 웨딩 스튜디오로 고급화되면서 신혼부부들에게 결혼식장 장식 및 각종 연출에서 야외촬영, 신혼여행에 이르는 모든 서비스를 패키지로 제공하고 있다아 전문화로는 병원에서 행해지던 의료서비스가 분리되어 피부나 체형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비만클리릭이나 피부클리닉 등의 서비스가 나타나고 있다아 서비스의 다양화로 편의점에서의 할인티켓판매 및 항공 기차표의 판매, 공과금의 대행수납 등의 서비스가 이에 해당된다.
이처럼 서비스경제가 성장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제품에 부가할 수 있는 서비스로 기술적 서비스, 보수 및
서비스에대하여 , 서비스에대하여경영경제레포트 , 서비스에대하여










다. 표 1-1와 표1-2에서 본바와 같이 전체산업종사장중 서비스종사자의 비중을 살펴보더라도 타산업의 종사자보다도 훨씬 높으며 타 산업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사회간접자본을 포함하는 서비스분야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아 또 1993년에 발표된 25가지의 유망직종이란 연구보고서를 보면 정보기술, 교육, 건강, 경영, 벤처비즈니스 등 다섯 범주에 속하는 25개 유망직종을 기술하고 있는데 이들은 모두 서비스에 속하는 것이다.
네 번째 유형은 전통적인 제조기업이 서비스업으로 바뀌거나, 서비스사업을 추가하여 확장하는 것으로 후지 제록스사의 정보편의점 독스트는 재택 사업자들이나 소기업대상으로 정보 사무기기를 빌려주고 수리를 해준다. 즉 치열한 경쟁으로 기존서비스이외에도 보조서비스를 추가하거나 보조서비스를 확장시킴으로써 전체서비스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아 예컨대 호텔의 숙박은 대체로 동질적이기 때문에 차별화가 어려워 고객들은 호텔에서 제공하는 보조서비스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된다.
(2)_doc_01_.gif (2)_doc_02_.gif (2)_doc_03_.gif (2)_doc_04_.gif (2)_doc_05_.gif (2)_doc_06_.gif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서비스에대하여
서비스에대하여

서비스에대하여,경영경제,레포트
순서

Download : 서비스에대하여(2).doc( 58 )


서비스에 대하여
제 1 절 서비스의 의의와 特性
1강 강의 안 끝에 제시한 강의진행지침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셋째 제조기업이든 서비스기업이든 생산활동에 있어서 서비스를 점차 필요로 하고 그 결과 경영컨설팅, 시장조사, 기술자문, 전문서비스 등에 대한 수요가 이전보다 훨씬 증가하고 있다아
넷째 부의 증대, 여가시간 증가, 여성의 취업증가, 평균수명의 증가 등의 요인에 의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다.

방송통신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shakespeare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shakespeare.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