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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에있어서메뉴의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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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06 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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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필요와 욕구, 그리고 조직의 goal(목표) 가 평가한 후에 행해야 하는 다음 단계가 바로 메뉴의 계획이다. 성공적인 메뉴의 디자인은 메뉴를 계획하는 관계자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충분한 대화를 통하여 디자인된 메뉴라고 말할 수 있따
60년대의 메뉴가 미적인 면이 중요시 되었다면,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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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에있어서메뉴의중요성
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만이 차별화될 수 있는 품목이 선정될 수 있고, 차별화된 품목만이 가격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는 것이다.
메뉴의 계획과 디자인은 동일시 되어야 하고 똑같은 중요도를 부여하여야 한다.
60년대는 ‘차림표’의 개념으로 정의(定義)되었다면, 70년대부터는 ‘marketing 과 관리’의 개념이 가미된 차림표로 정의(定義) 되었고,80년대 부터는 ‘차림표’의 개념이 삭제된 강력한 “marketing 과 내부통제 도구”로 정의(定義)되고 있따 또한...

외식산업에 있어서 메뉴의 중요성과 메뉴에 관한
자신의 견해
Ⅰ.서론

서비스산업중의 하나인 음식서비스의 급증으로 메뉴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메뉴관리에 전반적인 marketing 이 이루어지고 고객의 욕구가 메뉴계획에 반영되기 스타트했다.
60년대는 ‘차림표’의 개념으로 정의(定義)되었다면, 70년대부터는 ‘marketing 과 관리’의 개념이 가미된 차림표로 정의(定義) 되었고,80년대 부터는 ‘차림표’의 개념이 삭제된 강력한 “marketing 과 내부통제 도구”로 정의(定義)되고 있따 또한60년대와 70년대 메뉴의 계획과 디자인에 관한 저서, 논문, 그리고 article도 주로 주방에서 일하던 조리사와 식품영양학을 전공한 식자들로 한 생산지향적인 측면이 강조되었다.
메뉴계획이란, 레스토랑의 종류와 형태 , 대상고객, 고객에게 제공될 품목, 식자재의 조달 조건, 품목의 수와 다양성, 조리방식, 매출량, 서비스 방식 들을 고려하여 고객이 원하는 품목, 조직의 goal(목표) 를 달성할 수 있는 이상적인 품목과 수, 그리고 다양성을 결정하는 것이다.

2.메뉴계획

(1)메뉴 계획의 의의
메뉴 계획은 식음료부문의 관리자가 관리하여야 할 가장 중요한 관리 대상중의 하나이다. 그 결과 메뉴에 대한 정의(定義)도 ‘marketing ’과 ‘관리적인’ 양면이 강조되어 정의(定義)되고 있따
학자들에게 따라 상이한 메뉴에 대한 정의(定義)를 종합적으로 말하면, “메뉴는 내부적인 통제도구일 뿐만 아니라 판매, 광고, 판매촉진을 포함하는 marketing 도구”로 정의(定義)할 수 있따”

(2) 메뉴의 역할
일반적으로 레스토랑은 메뉴에 의해서 평가된다고 말할 수 있따
메뉴는 호텔 식음료부문 운영의 전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메뉴가 소비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이 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선택행동을 이해하고 이러한 행동과정에서 발생하는 선택요인을 파악하여 메뉴marketing 에 적용되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메뉴는 성공적인 식음료부문의 운영을 위해서 요구되는 운영시스템의 모든 다른 요소들이 검토된 후에 검토되는 문제가 아니라, 식음표부문 통합 운영시스템을 구성하는 여러개의 …(생략(省略)) 하부시스템의 스타트으로 보아야 한다
즉, 모든 하부시스템이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효율적으로 그 기능을 발휘하므로써 비용을 최소화하고, 품질과 서비스를 최대화하여 고객의 만족을 최대화함과 동시에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하나의 통합 호로그램이라고 말할 수 있따
이러한 관점에서 메뉴의 역할은, 관리와 marketing 의 관점, 즉 관리자와 고객의 입장에서 관리와 통제자의 역할을 하고, 이 두 역할이 통합되는 하나의 시스템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역할을 한다.

Ⅱ.본론
1.메뉴의 중요성의 기본적 정의(定義)
(1) 메뉴의 정의(定義)
메뉴에 대한 정의(定義)도 시대에 따라 변화한다. 그러나 80년대 들어서는 실무와 theory 을 겸비한 식자들에 의해 메뉴를 보는 시각이 recipe중심으로 관리중심으로 변화하였다.

Ⅱ.본론
1.메뉴의 중요성의 기본적 정의(定義)
(1) 메뉴의 정의(定義)
메뉴에 대한 정의(定義)도 시대에 따라 변화한다. 현재까지 소비자 측면에서의 메뉴제공이 아니라 관리자, 즉 공급자의 측면에서 다루어져 왔다.
품목의 선정은 합리적인 메뉴계획 과정을 거쳐 팀윅에 의해 실행되어야 하며 창조적인 것이어야 한다. 소비자의 메뉴선택에 있어서 메뉴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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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에 있어서 메뉴의 중요성과 메뉴에 관한
자신의 견해
Ⅰ.서론

서비스산업중의 하나인 음식서비스의 급증으로 메뉴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메뉴관리에 전반적인 marketing 이 이루어지고 고객의 욕구가 메뉴계획에 반영되기 스타트했다. 메뉴가 소비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이 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선택행동을 이해하고 이러한 행동과정에서 발생하는 선택요인을 파악하여 메뉴marketing 에 적용되어져야 한다. 현재까지 소비자 측면에서의 메뉴제공이 아니라 관리자, 즉 공급자의 측면에서 다루어져 왔다.

3.메뉴 디자인

(1)메뉴 디자인의 개요

메뉴디자인이란, 메뉴계획에서 선정된 품목을 메뉴판에 옮기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따
제공되는 품목을 가장 경제적이고 effect적으로 고객에게 알리기 위해서는 메뉴가 단순한 리스트의 역할이 아닌 marketing 도구로, 또는 광고의 도구로 정의(定義)하여 디자인 되어야 한다. 소비자의 메뉴선택에 있어서 메뉴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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