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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달계별 형제자매관계의 property(특성)(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의 형제자매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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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06 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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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동생의 출생으로 경쟁자, 질투의 대상이었던 형제자매관계는 손위 형제자매가 동생의 출생에 따른 변화에 적응해 가면서 상호 정서적 지지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처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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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달계별 형제자매관계의 property(특성)(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의 형제자매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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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제자매관계의 발달
발달달계별 형제자매관계의 特性(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의 형제자매관계)
CONTENT

형제자매관계의 발달

I. 영유아기

II. 아동기

III. 청소년기

IV. 성인기

참고문헌
형제자매관계의 발달

형제자매관계는 좋은 경쟁자이며 동시에 지지자이고 동역자이다. 특히, 첫...


형제자매관계의 발달
발달달계별 형제자매관계의 特性(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의 형제자매관계)
CONTENT

형제자매관계의 발달

I. 영유아기

II. 아동기

III. 청소년기

IV. 성인기

참고문헌
형제자매관계의 발달

형제자매관계는 좋은 경쟁자이며 동시에 지지자이고 동역자이다. 그러나 이는 일시적이며, 다시 안정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시경에는 `형제는 집안에서 다투다가도 밖에서 받는 업신여김은 힘을 합해 막는다. 그 이유는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청소년은 심리적 독립성을 추구하고, 가족 외부 세계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가족관계의 몰입 정도가 줄어들면서 형제자매관계라는 가족관계의 친밀도가 약화되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초기 청소년기의 약화된 긍정적인 형제자매관계는 이후 후기 청소년기에 들어서면서 다시 강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고 기술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형제자매관계는 친밀감과 갈등으로 그 관계의 질을 설명(說明)하였다. 손위형제자매의 55%가 손아래 형제에 대해 온정적이고 애정적인 행동을 보였고, 손아래 형제자매의 70%가 손위 형제에 대하여 우호적인 행동을 나타난다. 이와 관련하여 시경에는 `형제는 집안에서 다투다가도 밖에서 받는 업신여김은 힘을 합해 막는다.

I. 영유아기

영유아기의 형제자매관계는 부모의 관심과 한정된 가족 자원 등을 나누어야 하는 경쟁자의 역할이 크다.
형제자매 간 부정적인 관계유형인 갈등도 청소년기 내의 어떤 발달시기인가에 따라 그 결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Brody 등은 형제자매가 사춘기에 접어드는 시기의 형제자매관계를 연구한 결과, 이 시기에는 부모와 자녀가 갈등을 겪는 것과 유사하게 손위 형제가 형제자매관계에서 갈등을 느끼는 것으로


다.

I. 영유아기

영유아기의 형제자매관계는 부모의 관심과 한정된 가족 자원 등을 나누어야 하는 경쟁자의 역할이 크다. `고 기술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형제자매관계는 친밀감과 갈등으로 그 관계의 질을 설명(說明)하였다. 또한 서로에게 정서적 지지와 함께 숙제 도와주기, 돈 춰주기, 서로를 보호하기 등의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도 한다. 이러한 결과는 Dunn과 Kendhck(1982)의 연구를 통해서도 살펴볼 수 있다
즉, 동…(drop) 생이 태어났을 때 일부 형제자매관계에서는 부정적인 상호행동이 나타나기도 하였으나, 형제자매 간 상호작용은 매우 다양하면서도 긍정적인 행동과 감정을 보였다. 그러나 이러한 형제자매관계는 일관적인 特性을 보이기보다는 형제자매의 발달단계에 따라 조금씩 다른 관계양상을 나타낸다. 특히, 첫째 자녀에게 형제자매의 출생은 상당한 심리 정서적 부담을 주기 때문에 첫째 자녀는 동생이 태어난 것을 반가워하는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그동안 혼자 받아왔던 부모의 관심을 나눠야 하는 상황에 대해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이러한 심리 정서적 부담으로 영유아는 극단적으로는 잘 가리던 소변을 가리지 못하거나 아기 때의 행동을 하는 등 더 어린 나이로 돌아가는 퇴행(regression)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따라서 형제자매관계 양상을 보다 심층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각 발달단계별 형제자매관계의 特性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나 이러한 형제자매관계는 일관적인 特性을 보이기보다는 형제자매의 발달단계에 따라 조금씩 다른 관계양상을 나타낸다.
Baydar, Hyle과 Brooks-Gunn(1997)의 연구에 따르면, 형제자매가 출생하면서 첫째 자녀의 행동문제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III. 청소년기

청소년기는 아동기에 비해 형제자매관계의 긍정적인 관계유형인 친밀감, 지지, 동료의식이 약해진다. 아동기의 형제자매는 서로를 자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정서적 지지자로 여기지는 않으나 서로를 다양한 주제의 조언자로서 중요하게 여긴다.

II. 아동기

아동기 형제자매관계는 영유아기에 형성된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유지되는 시기이다. 특히 손위 형제자매는 학교에 입학하면서 새로운 환경을 경험하게 된다 학교생활에 대해 손위 형제자매는 동생이 학교에 입학할 준비가 되었을 때 학교 관련 문제들에 대해 동생을 도와줄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아동기 형제자매관계는 친밀감이 깊어지고, 동료의식을 형성한다. 따라서 형제자매관계 양상을 보다 심층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각 발달단계별 형제자매관계의 特性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이 시기의 형제자매관계는 부모에게 이야기할 수 없는 주제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고 조언을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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